우렌버핏의 쪽집게 주식 자세히보기

주식종목 분석

주식종목분석 - 네이버 NAVER

우렌버핏 2020. 8. 21. 01:07

안녕하세요. 우렌버핏입니다.

 

 

최근에 정말 핫했던 종목 중 하나, NAVER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AVER


시가총액 : 517,430억 원, ROE : 23.3, PER : 81.33 업종 PER : 207.18

재무제표

 

연구개발 비용도 꾸준히 늘리며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당기순이익에서 기타 수익과 금융수익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지 않고 누적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손익계산서에서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 모두 긍정적이라 볼 수 있네요.

 

 

 

 

유동비율 99.4%, 부채비율 22.6%, 현금 및 현금성 자산도 충분하고 자기 자본비율 81.6%로 안정성에서도 문제가 없습니다.

 

재무제표상에서 큰 문제는 찾을 수 없고 안정성과 꾸준한 성장세를 볼 수 있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웹툰 시장의 성장

스크롤 다운하여 보는 웹툰의 방식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아시아 국가들을 비롯한 유수의 국가에서 웹툰을 즐겨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웹툰을 업로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작가들이 자유롭게 만화를 그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작가들이 그린 웹툰은 단 몇 분 만에 각 나라들의 언어로 번역되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합니다. 즉, 매일, 매주 업로드되는 웹툰들을 보게 하는 구독 경제를 만들고 흥행하는 웹툰은 드라마로 영화로도 제작되어 또 다른 콘텐츠 산업을 만듭니다.

특히, 네이버 웹툰은 업계 최초로 유료 콘텐츠 하루 거래액 30억 원을 돌파했으며, 특히 미국에서의 결제자 수, 결제금액이 상당하게 증가했으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웹툰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만화시장의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쇼핑

네이버 쇼핑은 네이버 페이라는 간편 결제 시스템까지 도입이 되며 편리하고 쉽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관전 포인트는 네이버 페이로 발생한 수수료를 네이버 포인트를 통해 유저들에게 페이백해 주고, 네이버는 광고수수료를 취득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네이버는 모든 온라인 쇼핑몰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필요한 물건을 검색하면 쇼핑몰마다의 가격을 비교하여 최저가를 찾아줍니다. 플랫폼을 내어주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네이버는 플랫폼과 광고수익에 대한 비중이 높은 편임을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리스크

IT기업의 가장 큰 리스크는 보안입니다. 보안이 뚫리면 한순간에 개인정보뿐 아니라 영업기밀 또한 유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책적 규제도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IT 기업은 대부분의 산업을 아우를 수 있는 영역 확장성을 가집니다. 최근에 네이버가 금융업으로도 진출을 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따라서, 이런 성장성을 제한하는 규제는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네이버에 대한 기술적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종목 분석 - 엔씨소프트 분석  (0) 2020.09.21